국민노령연금 조기수령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많이 받기 위해 연기 연금, 추납, 임의 가입 등을 통해 월 급여액을 높이는 경우가 많은데 국민노령연금을 많이 받으면 생각지도 못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국민노령연금 조기수령
국민연금은 연기 연금, 추납, 임의 가입 등을 통해 국민연금 월 급여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장 돈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월 연금액을 올리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여기에는 엄청난 함정이 있습니다.
국민노령연금은 2023년 현재 만 59세까지 의무 가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수령 나이와 조기연금 신청 가능 나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 조기수령 조건 계산법 장단점 신청방법 정리
국민노령연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국민연금을 많이 받으면 좋지만 이로 인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탈락 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산 요건과 소득 요건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재산 요건은 과세 표준 5억 4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 요건은 부부의 연간 합산 소득이 2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에 국민 연금을 매월 170만 원 받는다면 연간 소득이 2천만 원이 넘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탈락됩니다.
내 국민연금 모의계산 바로가기
참고로 재산 요건이 초과되었을 때는 초과된 사람만 피부양자 자격을 상실하고 나머지 한 사람의 피부양자 자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소득 요건은 한 사람만 요건에 초과된다면 두 사람 모두 상실하게 됩니다.
때문에 부부의 경우 국민연금을 많이 받아 피부양자 자격이 탈락된다면 부부 모두 탈락돼서 내지 않던 건강보험료를 배로 낼 수 있습니다.
국민노령연금 월 급여액을 높이려다가 황당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많이 받으면 건강 보험료를 더 내야 할 뿐만 아니라 소득세도 더 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신청 바로가기
국민노령연금 기초연금 감액 or 탈락
국민 연금을 많이 받으면 기초 연금에서 탈락하거나 50%까지 감액을 당할 수 있습니다. 기초 연금 계산 시 국민 연금은 기본 공제 없이 100% 소득 평가액에 반영이 됩니다.
쉽게 말해서 국민 연금을 많이 받으면 기초 연금에서 탈락되거나 감액 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국민 연금을 많이 받으면 기초 연금이 50%까지 감액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현재 기준으로 국민 연금을 484,770원 이상 받으면 기초 연금을 50% 깎인 금액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금 연계 감액 제도 때문입니다. 기초 연금은 만 65세 이상 전 국민 어르신을 대상으로 주어지는 혜택인데 꼬박 꼬박 돈을 많이 내서 늘려 놓은 국민 연금으로 인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내 국민연금 모의계산 바로가기
국민 노령연금 100만원 이상 기초연금 탈락 감액 여부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조기수령 장단점
국민 연금을 많이 받으면 당연히 좋지만 내가 오랜 세월 고생하면서 낸 돈으로 인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기초 연금 혜택과 지금까지 내지 않던 건강 보험료를 내야 하는 황당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득세까지 내야하는데 더 이상 연금 말고는 소득이 없고 딱히 재산도 없는데 이런 손해를 보는 것보다 연금을 제때 받거나 조기 수령해서 받아 이런 손해를 받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조기수령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민 연금을 많이 받는 것도 좋지만 어떤 것이 더 이득인지 잘 고민해보고 선택을 하셔야 손해보는 일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