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특례대출 한도 조건 금리 신청방법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신생아특례대출이 1월 29일부터 신청을 시작하면서 엄청난 인원이 몰려 첫날에는 1시간 이상 대기가 있을 정도였는데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신생아 특례대출
신생아 특례대출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출산한 가구가 신청 대상입니다. 24년 기준으로 23년 1월 1일 이후 아이를 낳은 경우 대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구입 자금 1.6% ~ 3.3%, 전세자금 1.1 ~ 3.0% 저금리 대출이 가능합니다.
2024 신생아 특례 디딤돌대출은 대출 한도는 높이고 소득 조건과 금리는 더 낮춰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9억 원 이하 주택에 5억까지 받을 수 있으며 금리는 1.6% ~ 3.3% 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
신생아특례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1주택자 대환), 소득 1.3억 이하, 자산 4.69억원 이하 , 출산가구, 9억원 이하 주택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무주택 세대주 또는 1주택자(대환대출만 가능)
– 무주택자 세대주로 세대원 전원 무주택이여야 합니다.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은 주택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년 내 출산한 가구
– 대출 신청일 기준 2년 내 출산(입양)한 가구여야 합니다.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대상입니다.
소득
– 부부합산 연소득 1억 3,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혼인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 상 신생아 부모의 합산 총소득을 심사합니다.
자산
자산가액 4억 6,9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 신청자와 배우자의 부동산, 주식, 예금, 적금, 자동차 등 자산의 합계액에서 부채를 빼고 계산됩니다. 아래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한 자산심사 세부 항목, 산정기준표를 첨부했으니 확인해주세요.
신생아특례대출을 이용하여 구입하는 주택은 전용 면적 85㎡ 이하여야 합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 지역이 아닌 읍, 면 지역은 100㎡ 이하도 가능합니다. 또한 주택가격이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금리
신생아 특례대출은 대출접수일 기준 2년 이내 추가 출산한 자녀가 있으면 1명 당 특례 금리 적용 기간 5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주택 구입 기준으로 금리는 1.6% ~ 3.3%로 최장 15년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혜택을 잘 확인해보면 더 낮은 금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혜택 최저 1.2% 대의 초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한도 주의사항
신생아특례대출 한도는 최대 5억 원입니다. LTV 70% (생애최초 80%), DTI 60%, DSR 미적용 입니다.
신생아특례대출은 1개월 이내에 전입 후 1년 이상 실거주의무가 있습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전입 및 실거주 하지 않으면 대출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매매 계약 이후 질병 치료, 타 지역으로 근무지 이전 등 실거주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을 경우 실거주 적용 유예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특례대출 금리는 기본 5년 적용입니다. 2년 내 추가 출산한 자녀가 없으면 특례 금리가 없어집니다.
3년 이내 중도 상환 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정부 정책 대출의 경우 시중 은행의 금리보다 훨씬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자라면 정부 정책 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