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적금 만기 해지 불가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 대상일까

신협 적금 만기 해지 불가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 대상이 될까요? 신협이 지난해 판매한 고금리 적금 만기가 동시에 돌아오면서 일부 지점에서 만기 적금 이체가 지연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고객들은 불편과 불안함을 호소하고 있는데 과연 예금자보호법이 적용이 될까요?

 

신협 적금 만기 해지 불가 예금자보호법 대상

 

신협 적금 만기



 

최근 신협 고금리 적금 만기 해지 불가로 인해 불안감과 불편을 호소하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지난해 10%대 고금리 상품들이 동시에 만기가 다가오면서 당일 지급 불능 사태가 벌어진 것입니다.

 

적금 만기가 다가오자 적금을 해지하고 다른 은행이나 기관으로 상품을 갈아타려는 고객들이 굉장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상호금융권인 신협의 유동성에 문제가 생긴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말도 나왔는데요. 신협 관계자는 이번 사례는 유동성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신협 바로가기
 

 

사적연금 저율 분리과세 한도 상향 2023 세법 개정안

 

신협 적금 만기 해지 불가 이유



 

개별 신협에서는 다른 금융 기관으로 이체할 수 있는 일일 순채무한도를 걸어둡니다. 일부 신협에서 적금 만기가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일일 한도를 조정해 두지 않아 새벽, 저녁 등 영업 시간 외에 적금을 해지하려던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게 된 것입니다.

 

적을 해지 후 다른 금융 기관으로 이체를 하려는 고객이 몰리면서 이 한도를 초과해서 일시적으로 지급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났습니다. 영업 시간 중에는 이체가 몰리더라도 해당 지점 직원이 한도를 조정할 수 있지만 근무 시간 외에는 대응이 어려워 이 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신협 관계자는 이번 사례는 유동성과는 무관하다고 말했습니다. 비대면으로 만기 적금을 해지하려던 고객들이 해지 불가 에러 메시지를 보고 많은 불편을 겪었습니다.

 


신협 바로가기
 

 

적금 해지는 다음날 오전 영업 시간에 대부분 해결 됐으나, 적금 만기일에 재빨리 다른 특판 상품으로 적금을 갈아타려는 고객들은 자금 이체에 실패하여 당일에 가입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실질적으로 신협 재무상태가 아무런 문제가 없더라도 이렇게 만기 적금 해지가 제한될 경우 불안감 조성으로 뱅크런 사태가 발생할 수 있어 신속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 숨은 내 보험금 찾기 30초 환급 신청

 

신협 적금 예금자보호법



 

예금자보호법은 금융회사가 부도 또는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예금을 예금자에게 돌려주지 못할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5천만 원까지 예금을 보호해 주는 제도입니다.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는 보호 제도입니다.

 

그런다면 이번 신협 적금 해지 불가는 예금자보호법을 적용받을 수 있을까요? 신협이 망한것이 아니고 지급을 못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예금을 돌려 받지 못했을 때 보호해 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이번 상황에서는 관련이 없습니다. 단, 이렇게 고객과의 신뢰가 무너지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기 때문에 신뢰 회복을 하기 위해 미지급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대처를 빠르게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인포 내 금융정보 관리 한번에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