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대출 금리 고정 vs 변동 선택 방법 주택담보대출

은행 대출 금리 고정 금리를 선택할지 변동 금리를 선택할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둘의 차이점을 알고 잘 비교해보면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은행 대출 금리 과연 어떤 방법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은행-대출-금리-고정-금리-vs-변동-금리

 

은행 대출 금리



은행 대출 금리 지금 새로 대출을 한다면 고정 금리로 해야 할지 변동 금리로 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변동 금리는 향후에 금리가 어떻게 될지 잘 모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고정 금리로 선택한다면 상대적으로 그 위험율을 소비자가 부담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올라가거나 떨어질 때 그 위험을 은행이 가져갑니다.

 

변동 금리는 대출자가 모든 책임을 져야합니다. 금리가 어떻게 될지 예측을 할 수 있는 소비자는 그 불확실성을 안고 가도 되지만, 정확히 모른다면 위험 부담이 큽니다.

 

대출 상품을 선택할 때는 향후 금리가 어떻게 될 것인지 향후 집값이 어떻게 될 것인지 경제 전망에 기초해서 결정을 해야합니다.

 


은행별 대출 금리 비교 바로가기
 

 

 

은행 대출 금리 고정 VS 변동



 

은행 대출 금리 고정 금리 변동 금리 선택 기준은 기본 원칙은 이렇습니다. 고금리 즉 금리가 높을 때는 고정 금리가 좋고 저금리 금리가 낮을 때는 변동 금리가 유리합니다.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를 선택할 때는 앞으로 금리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데이터를 보고 결정해야 되는 것입니다.

 


은행별 대출 금리 비교 바로가기
 

 

 

은행 대출 금리 선택



 

은행 대출 금리를 선택할 때 상환 기간에 따라 어느 쪽이 더 유리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년 내에 내가 대출을 상환할 경우 금리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 했을 때 고정 금리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즉, 상환 기간이 짧으면 변동성을 고려해서 고정 금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10년 만기 2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의 성격이 있다면 변동 금리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대출 금리 비교 바로가기
 

 

 

은행 대출 금리 대환대출



 

이미 대출을 받은 경우 변동 금리와 고정 금리 중 갈아탈 수 있습니다. 신용 수준 회복 여부 등을 판단해서 유리한 경우 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채무통합 저금리 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 중도상환수수료 비교

 

대출을 갈아타는 대환 대출을 할 때는 중도 상환 수수료를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무턱대고 갈아타기 보다는 중도 상환 수수료를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오히려 대출을 갈아타는 게 손해 일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축소 가능성도 따져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대출은 2억 까지 가능했는데 갈아탈 때는 뭐 1억 밖에 안 된다든가 하는 대출 한도가 축소될 우려가 있습니다.

 

대출을 갈아탈 때는  정부 지원 대출 가능 여부도 잘 파악해 봐야 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금리 계산기 최저 1.5% 한도 및 신청 방법

 

예를 들어 특례 보증금 같이 정부의 정책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매달 부담 해야 하는 금액이 상당하기 때문에 대출은 최대한 많이 알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국민행복기금 저신용 저소득 신용대출 서민금융상품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