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세 뜻 시행 폐지 유예 논란 이슈

금투세 뜻 시행 폐지 유예 논란 이슈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개인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금투세 폐지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 2025년 1월 시행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어 여러가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금투세 뜻 시행 폐지 유예

 

금투세 뜻



 

금투세는 금융투자소득세의 줄임말 입니다. 금투세는 주식, 펀드, 파생상품, 채권 등의 금융 상품에 투자하여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순수익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됩니다.

 

  • 금투세 과세대상 : 주식, 펀드, 파생 상품 등의 금융 상품에 투자해서 얻은 수익
  • 기본공제 : 국내 상장 주식 및 공모 주식형 펀드: 5,000만 원, 해외 주식, 비상장 주식, 채권 등: 250만 원
  • 과세율 : 3억 원 이하: 22.0% (금투세 20.0% + 지방 소득세 2.0%), 3억 원 초과: 27.5% (금투세 25.0% + 지방소득세 2.5%)

 



 

코인의 경우는 250만 원 이상 수익부터는 22%의 세금이 과세됩니다. 코인은 는 관계없이 25

 

금투세가 시행은 2025년 1월 1일 예정입니다. 금투세 시행을 앞두고 금투세 찬반에 대해 논쟁이 상당한 상태입니다.

 

금투세 도입을 통해 조세 형평성, 투자 중립성을 강화시키겠다는 취지인데, 증시 침체나 해외 증시로 투자자 이탈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큰 상황입니다.

 

 

세금융투자소득

 

 

금투세는 2023년 1월 1일부터 실시될 계획이었는데 금융 투자업계, 정치권, 개인 투자자 등의 반대에 부딪혀 시행이 2년 유예 되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되고 금투세 폐지가 거론되었으나 현재 금투세 폐지 무산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금투세 뜻 시행 폐지



 

금투세 2년 유예가 종료되는 2025년 1월 1일부터 금투세가 시행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투세 폐지 무산으로 과세대상이 될 수 있는 개인 투자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대주주에 한해서만 세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대주주개별 주식 종목의 지분율이 유가 증권시장 1%, 코스닥 시장 2% 이상인 경우, 개별 종목 당 주식을 시가총액 기준 50억 원 이상 소유한 경우를 말합니다.

 

금투세가 시행되면 5천 만원 이상 수익을 거둔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세금이 부과됩니다. 금투세 뜻 시행 폐지에 대한 엄청난 찬반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단, 5천 만원 이상의 수익을 거두는 투자자는 1% 정도밖에 안된다는 점은 있습니다. 금투세 시행을 가장 걱정하는 이유 중 하나는 금융 시장의 둔화 예상 때문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나 외국 펀드의 경우 금투세 과세 대상에서 제외 돼 형평성 논란도 일고 있습니다.

 



 

국내 개인 투자자들만 금투세가 적용돼서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반사 이익을 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내 투자자들의 증시 이탈이 가속화되고 증시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금투세 반대 폐지를 바라는 입장의 공통 된 의견입니다.

 

주식시장 하락과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소액 개미 투자자들도 주식 시장을 떠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금투세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금융선진국 상위 6위 내의 국가인데, 대한민국은 아직은 금융 시장 발달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금투세 도입은 시기 상조라는 입장도 많습니다.

 

금투세 시행 찬성 이유



 

금투세 시행에 찬성하는 여론과 반대하는 여론이 부딪히며 논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금투세 찬성 여론도 굉장히 많습니다. 부자 과세, 거래세 감소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의외로 주식 등의 투자로 5천만 원 이상 차액을 내는 투자자는 1% 정도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일반 개미 투자자들에게는 금투세가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금투세가 시행되면 3년간 약 4조 원이 넘는 세금이 걷힐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부자 과세로 찬성하는 여론도 상당히 많습니다.

 



 

금투세 대상자는 약 1%로 밖에 되지 않아 개미 투자자들이나 소액 투자자들에게는 금투세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거래세 감소에 대한 기대감도 있습니다. 세금이 확보되면서 주식 거래세가 낮춰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일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세가 인하되면 개미 투자자 소액 거래를 하는 경우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되고 금투세 폐지를 공약했고, 총선 이후 민주당이 거대 야당으로 자리 잡으면서 금투세 유예가 아닌 금투세 시행이 유력해진 상황입니다.

 

찬반 여론이 격하게 부딪히는 상황에서 어떠한 결론이 나올지 계속해서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금투세 뜻 폐지 유예 금융투자소득세 총정리

k패스 교통카드 신청 방법 알뜰교통카드 전환 5월 1일부터

2024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 뜻 시세 전망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