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년도약계좌 조건 대상 내용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도약계좌는 청년층의 목돈 마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하는 정부 정책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을 통해 5년 동안 최대 5천 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2024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정부에서 출시한 정책 금융 상품으로, 청년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만기는 5년(60개월), 매월 최대 70만 원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고, 최대 6%의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1천 원부터 최대 7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어, 혹시 생활에 여유가 없는 달은 납입 금액을 조절해서 넣을 수 있어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70만 원씩 납부하면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만기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에 대한 세금은 비과세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조건
청년도약계좌는 가입일 기준 만 19세 ~ 34세 이하인 청년이 가입 대상입니다. 군 복무를 한 경우 최대 6년 까지 나이 계산에서 제외돼, 6년 동안 군복무를 한 경우 만 40세 이하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은 가입 연도 직전 연도(23.1 ~ 23.12) 총 급여액 7,500만 원 이하로,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 원 이하여야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을 포함한 가구원 소득이 기준 중위 소득이 180% 이하여야 하고, 가입일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자격 조건이 주어집니다.
청년도약계좌 내용
청년도약계좌는 월 최대 70만 원 까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은 5년(60개월)이고, 이율 최대 6%(기본 금리 3.8~4.5%, 가입 후 3년 고정 금리, 이후 2년 변동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에는 내용이 약간 바뀌어서 가입 후 3년이 지나면 중도 해지 할 때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이 해지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부기여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5년 만기를 채우면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과 정부 기여금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가 되면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정부기여금은 소득 구간별로 다릅니다. 최대 2.4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2024 청년도약계좌 가입 방법은 이전과 같습니다. 도약계좌 취급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은행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에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2주 정도 심사를 거쳐, 심사에 통과하면 다음달 초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은 매달 초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매달 달라서 서민금융진흥원 공지사항을 보고 날짜를 확인 해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취급 은행은 시중 12개(SC제일,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경남) 은행입니다.
시중 은행 금리를 비교해보고 가장 혜택이 좋은 곳에서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유의사항
- 1명 당 1개의 계좌만 가입 가능합니다.
- 청년희망적금과 중복 가입은 안되고, 만기가 된 후에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신청 기간을 잘 살펴보시고 기간 내에 신청하셔서 가장 빠르게 계좌를 개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