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대출규제 회피 이득일까 이자 손해일까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은 대출규제를 회피할 수 있어서 이득일까 이자만 많이 내는 손해일까 잘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50년은 엄청난 기간이니까요.

 

주택담보대출-50년만기-이득-vs-손해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상품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 주담대는 최장 30년이었는데 50년 만기 상품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습니다. 길어도 너무 긴데 과연 이득일까요 손해일까요.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수협 은행, 농협 은행, 국민 은행, 하나 은행, 광주 은행, 부산 은행, 대구 은행, 제주 은행 등 대부분의 수도권과 지방 은행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비교 바로가기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장점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의 장점은 대출 액수가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지금 대출규제 가장 까다로운 것이 바로 DSR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입니다. 현재 DSR때문에 대부분 대출이 막히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대출 한도 LTV DTI DSR 용어 간단 정리 계산기 사용

 

그런데 주담대 만기를 50년으로 늘리면 대출 액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출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참고로 DSR은 모든 대출의 연간 원리금 ÷ 연 소득으로 계산됩니다. 때문에 대출 기간이 늘어나면 연간 갚아야 할 대출 액수가 줄어들게 돼서 대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 비교 바로가기
 

 

 

예를 들어 연 소득 5,000만 원, 금리 연 4.36%로 가정하고 30년과 50년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다면 대출액이 약 7천만 원 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단점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의 단점은 대출 기간이 길어진 만큼 내야하는 이자액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금리 연 4.36%, 3억 원을 대출했다고 가정하면 30년과 50년을 비교했을 때 이자를 거의 2억 원을 더 내야합니다.

 

대출액이 늘어날수록 이자액의 차이는 더 늘어납니다.

 


주택담보대출 비교 바로가기
 

 

 

5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이득 손해



 

50년만기 주담대 상품은 대출 기간을 늘려 대출금을 더 많이 받으면서 이자를 더 낼 것인가를 본인의 자금 사정이나 투자 성향을 고려해 잘 따져봐야 합니다.

 

그런데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서 50년 동안 갚는다는 것은 사실 길어도 너무 길 수 있습니다. 평생 빚만 갚다가 생을 마감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기간을 늘려 대출금을 높이는 대신 이자를 더 내야 하는 양날의 검이 있기 때문에 이득인지 손해인지 신중하게 고려해보고 대출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 대출 금리 고정 vs 변동 선택 방법 주택담보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금리 계산기 최저 1.5% 한도 및 신청 방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0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